질문 4. 독도는 어떤 가치가 있나요?
황금어장 독도의 바다 속
독도는 다른 섬과 달리 어떤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나요?
독도의 가치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독도는 황금어장입니다.

독도 주변 해역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북한한류와 남쪽에서 올라오는 대마난류계의 흐름이 교차하여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연어, 송어, 대구와 같은
회유성 어족과, 명태, 꽁치, 오징어가 많이 있습니다. 해저 암초에는 다시마, 미역, 소라, 전복 등의 해양동물과 해조류가 풍성히 자라고 있어, 어민들의 주요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독도는 세계적인 지질 유적으로, 그 지질구조가 지질학적으로 큰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독도는 동해의 해저로부터 화산활동에 의해 불쑥 솟구친 용암이 오랜 세월동안 굳어지면서 생긴 화산섬으로, 몇십만년의 세월동안 바닷물에 의한 침식작용과 바람에 의한 풍화작용을 거듭하면서 해식애, 파식대지 등이 형성되었으며, 조면암, 안산암, 관입암 등 ‘암석학의 보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독도는 세계적인 지질 유적입니다.
독도에는 천연 가스층이 존재하며, 석유자원이 묻혀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시자원’인 하이드레이트 분포 추정지역입니다. 현재 독도주변해역의 해양석유자원의 보유가능성은 매우 명확하다고 하며, 그 경제적인 가치 또한 매우 높다고 합니다.

1982년 유엔해양법협약이 발효하고, 1996년 우리나라가 이에 비준하면서 독도의 경제적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 유엔해양법협약은 영해 및 접속수역, 국제해협, 군도국가(群島國家), 배타적경제수역, 대륙붕, 공해, 섬, 폐쇄해(閉鎖海), 내륙 국가, 국제 심해저, 해양 환경의 보호, 해양 과학 조사, 해양 기술의 발전 및 이전, 분쟁 해결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도는 배타적경제수역 설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독도는 군사 전략적 가치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독도에 통신기지를 구축하여 전략적 기지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곳 관측소에서 러시아의 태평양함대와 일본 및 북한 해·공군의 이동상황을 손쉽게 파악하여 동북아 및 국가안보에 필요한 군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닫기